ALM도구에서의 추적성(Traceability)은 테스트 케이스에서 시스템 요구사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Item의 상위/하위 관계를 추적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End-to-End 추적성을 통해 팀은 재품개발 프로세스가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작업중인 내용과 관련된 모든 기록 및 컨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ALM도구를 사용하여 End-to-End 추적성을 구현하면 요구사항 관리자 및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고, 프로젝트 변화 대한 더 나은 영향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또 테스트 Coverage를 더 쉽게 식별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제품인증 등에서 필요로하는 감사자료 준비를 간소화하여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ALM도구인 Jama에서 제공하는 네 가지 대표적인 기능을 통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련된 항목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Live Traceability
Live Traceability는 사용자가 개발 단계나 팀 규모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요구사항 등의 모든 프로젝트 주요 항목에 대한 완벽한 최신 Upstream 및 Downstream 연결관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발 단계의 각 프로세스를 가시화된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Impact Analyzis
Impact analysis는 항목 변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Upstream 및 Downstream 항목의 전체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항목에 대한 변경요청을 진행하기 전에 변경에 따른 프로젝트 영향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구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 Impact analysis를 실행하면 변경사항이 다른 요구사항 및 Test항목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Coverage Explorer
Coverage Explorer는 Set, Folder 또는 Filter와 같이 특정조건에 의해 선택된 항목 목록에서 Downstream관계를 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필요한 적용범위를 설정하고, Coverage View를 만들고 저장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Excel 문서로 Export 할 수 있습니다.
4. Live Trace Explorer (Beta)
Live Trace Explorer는 Project의 추적성 현황을 한눈에 볼수 있는 스냅샷을 제공합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항목의 영향 범위를 쉽게 평가하고, 관련 위험성을 사전에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ive Trace Explorer는 두가지 핵심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품 추적성의 완전성
완전성은 프로젝트에 설정된 관계 규칙에 따라 다이어그램 내 항목의 링크 생성률을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이미지를 예로 들면 System Requirement 의 31.25%는 Subsystem Safety Requirement와 link연결관계를 가지고 있고, 25%는 Verification Test항목과 연결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서는 프로젝트 전체 구성요소에 대한 연결관계 백분율을 Trace score로 표시합니다.
추적성의 품질
Suspected 알림 활성화 비율을 통해 현재의 추적성 수치가 얼마나 유효한지를 표시합니다. 이미지를 예로들면 Sytem Requirement와 Related test cases사이에 연결되어있는 link중 75%는 유효한 link이고 25%는 수정필요여부를 검토해야하는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uspected 알림
두 Item 간의 연결관계 link가 생성된 후 어느 한 쪽 Item의 수정여부를 표시해주는 알림으로 활성화 된 경우 link item의 수정된 내용에 대한 현재 Item의 수정필요여부를 검토해야 함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Referenced from Jama Software